식품 영양 정보

매실엑기스 만들기 효능 및 주의 사항

땡스키친 2020. 7. 9. 01:51

매실엑기스 만들기 효능 및 주의 사항

 

 작년까지만 해도 여름이면 엄마는 매실을 몇박스씩 사서 매실주, 매실청, 매실장아찌를 담그셨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힘들어서 작년에 해 둔거 다 먹으면 그 다음부터는 사다먹어야겠다고 하시네요. 이제 엄마도 나이가 들고 기력이 없어지나봐요. 

 

 아이러니하게도 이 매실은 갱년기 장애 및 골다공증에 좋아서 중년 여성이라면 잘 챙겨서 섭취해야 할 식품입니다. 올해부터는 열심히 공부해서 제가 담가드려보려고 포스팅을 합니다. 

 

 우리의 식생활은 몸이 점차 산성이 되도록 만들고 있어 보이지 않는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매실이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은 이유는 강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매실은 산성이 되어버린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시켜 질병에 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한방 의학에서는 매실의 효능으로 피로회복, 간기능 회복, 독소해독작용이 있을뿐만 아니라 정장작용이 강하여 설사나 변비 모두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소화가 안될 때 매실차를 마시면 도움이 되는 것은 이제 전 국민의 상식인데요, 이 역시 정장작용 덕분입니다. 

 

 

 또 매실을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혈액을 맑게 해 혈액 관련 질병을 예방하고 몸속의 각 장기를 튼튼하게 합니다. 하지만 매실은 맛이 시고 떫어서 날로 먹기는 힘듭니다. 특히 약효가 뛰어나다고 알려진 풋매실은 독성이 있어서 날로 섭취하게 되면 위험합니다. 

 

 다음과 같이 매실 엑기스를 만들어 꾸준히 복용하면 체질 개선 및 갱년기 장애에 도움이 됩니다. 

 

* 매실 엑기스 만드는 법 *

 

1. 매실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베이킹 소다를 푼 물에 5분정도 담갔다가 다시 한 번 깨끗이 헹궈냅니다. 

2. 씻어 둔 매실의 물기가 어느정도 제거되도록 체에 받쳐둡니다.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3. 매실의 살만 발라내어 믹서에 갈아줍니다. 

4. 믹서에 갈아 준 매실을 약한 불에 걸쭉해질 때까지 조립니다. 

 

이렇게 엑기스를 만들어 물에 타서 마시게 되면 매실청에 비해 달달한 맛은 부족하지만 과도한 당 섭취를 제한할 수 있어서 다이어트중인 분들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매실 복용 시 주의사항 *

 

매실은 그 익은 정도와 가공한 상태에 따라 몇 가지로 구분합니다. 

 

청매 - 열매가 열리기 시작해서 아직 완전히 익지 않은 상태의 풋매실

황매 - 다 익어 누런빛이 도는 것

백매 - 청매를 소금물에 담갔다가 볕에 말려 색이 바랜 것

오매 - 청매를 짚불에 그을려 검게 태운 것

 

이 중에서 약으로 쓰는 것은 덜 익은 상태의 청매입니다. 푸릇푸릇하고 알이 단단하며 껍질에 흠이 없는 것을 고릅니다. 이 청매는 독성이 있어서 날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량으로 섭취했을 때는 중독 증세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날로는 사용하지 않고, 반드시 가열하거나 장아찌를 만들어 이용해야 합니다. 어떤 경우라도 많은 양을 한꺼번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체질 개선을 위해서라면 조금씩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잊지 말아주세요!

 

이렇게 여름 대표 열매인 매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 매실을 사서 엑기스를 만들어 엄마에게 드릴 일만 남았군요. 여러분도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