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영양 정보

피를 맑게하는 음식

땡스키친 2020. 7. 8. 19:21

피를 맑게하는 음식

 

 우리가 호흡을 하게 되면 폐에 산소가 들어오고, 이 산소를 각 조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혈액입니다. 그리고 소화기관으로부터 적재적소로 영양분을 이동시키는 것도 혈액이 하는 일이죠. 그래서 맑고 건강한 피가 잘 흘러야 몸속 모든 장기가 원활히 움직입니다. 하지만 피가 탁해지게 되면, 염증등의 질환이 생기고 심하면 혈관에 노폐물이 침전되는 동맥경화까지 이르게 됩니다. 

 

 피가 탁해지는 가장 큰 이유는 몸속에 쌓인 지방때문입니다. 기름기가 많은 고칼로리 식사를 자주 하게 되면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또한 필요이상의 당분을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높아져 피가 끈적끈적하게 됩니다. 

 

 그럼, 피가 탁해졌다는 건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손발이 저리거나, 두통이 자주 오고, 항상 피곤하다면 피가 탁한 상태일지 모릅니다. 또 이상하게 어지럽거나, 생리불순, 기미발생, 특정부위의 지속적 통증도 피가 탁해지면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피가 이미 탁해졌거나, 탁해지는 것을 예방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식품을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1. 녹차

 

 

녹차에 포함되어 있는 카테킨은 항산화 물질의 일종으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고 혈전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카테킨은 지방을 연소시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2. 깨

 

깨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 중 세사미놀과 세사민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깨끗한 혈액이나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관벽을 두껍게 만드는 원인물질인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특효가 있습니다. 

 

3. 견과류

 

땅콩이나 아몬드, 호두 등의 견과류에는 항산화 비타민이 풍부해서 활성산소에 의해 세포나 혈관에 침착해 있는 콜레스테롤이 산화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깨끗한 혈액과 건강한 혈관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양파

 

양파는 탁한 혈액이나 손상된 혈관을 회복시키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동맥경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매운맛을 내는 유화 프로필 성분은 혈액 속의 포도당 대사를 촉진해 혈당치를 낮춰줍니다. 하루에 50g의 양파를 먹으면 좋고, 불에 익히는 것보다 생것으로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생양파가 부담스럽다면 양파 피클이나 양파 장아찌로 요리하여 섭취해도 좋습니다. 

 

 

 

 이렇게 피를 맑게하는 식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즘 자주 피곤해서 더위탓인가 싶었는데, 피가 탁해졌을수도 있겠네요 ㅠㅜ 피를 맑게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 외에 적당한 운동도 필수라는 것 함께 알려드리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